본문 바로가기
영상편집

Mac 삭제되지 않는 파일을 휴지통에서 강제로 지우는 방법

by 디노업 2021. 7. 17.

 

안녕하세요, OHPO입니다. 

 

작업하고 있던 프로젝트가 끝나면 주기적으로 휴지통을 비워줍니다. 

텅텅 비워져 있는 휴지통을 보면 마무리되었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습니다. 

 

그런데, 휴지통에 있는 파일이 삭제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파일 이름] 항목이 사용 중이기 때문에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이 문구가 뜨고 파일(혹은 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건데요.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보았는데 초보자가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 아니라 캡처 화면과 함께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해당 방법은 맥애플지원에도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 방법

 

재시동한다. 열려있는 파일이 있는 경우 재시동하여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해줍니다. 

 

 

 

두 번째 방법

 

1) 터미널을 연다

2) sudo rm -rf ~/.Trash/* 입력

3) Enter

*두 번째 방법은 OS 10.10 이전에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방법

 

1) 터미널 열기

 

2) sudo rm -R 입력 (마지막에 공백 필수, 엔터 누르지 말 것)

 

3) 이 상태로 휴지통 열기

 

 

4) 삭제가 안 되는 파일을 끌어다가 터미널에 넣기 (명령어가 자동으로 변합니다.)

 

5) Enter 누르기

 

6) 어드민 패스워드 입력 (패스워드 입력화면은 보이지 않습니다.)

 

7) 다시 Enter 누르기

 

8) 삭제 완료

 

 

 

말끔하게 삭제된 휴지통을 보니 속이 다 시원하네요!

터미널에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 거라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막상 해보면 아주 간단합니다.

천천히 따라 해보세요. 

그럼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