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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다음에서 유효 키워드 찾기, 카카오 키워드플래너

by 업찾이 2021. 8. 4.

안녕하세요. OHPO입니다. 

 

오랜만에 구글 애드센스 관련 글로 돌아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높이려면 광고 효율이 좋은 글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그럴 때 사용하기 좋은 전략 중 하나는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글에 사용하면 좋을까요? 

다행스럽게도 유효한 키워드 찾는 걸 도와주는 툴이 있습니다. 각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는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실은 광고주, 광고집행자를 위한 툴이지만 광고를 게재하는 블로거들에게도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으로 이끌어내는 원리는 같으니까요!

 

보다 구체적으로는 구글에서는 구글애즈에서, 네이버는 네이버키워드광고, 그리고 다음은 카카오 키워드플래너에서 키워드 검색을 도와주고 있는데요. 각 검색엔진의 비즈니스 툴을 이용하여 글에 녹아내기 좋은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에 업데이트된 카카오 키워드플래너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초기 티스토리의 유입이 대부분 다음에서 오기 때문에 카카오 키워드플래너부터 접근하는 것이 전략적으로도 좋을 같습니다. 그럼 카카오 키워드플래너를 사용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카카오 키워드플래너 시작하기

1. 카카오 비즈니스에 가입한다. 

카카오 키워드플래너는 카카오 비즈니스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구글애즈와 같은 비즈니스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아이디로도 간편하게 회원가입할 수 있습니다.

 

 

2. 광고계정 만들기 클릭

로그인해서 들어오면 첫 화면인 대시보드에 이렇게 뜨는데요. 파란색 버튼으로 된 '광고계정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3. 개인광고계정 클릭

위에서 말한대로 카카오 비즈니스는 광고를 돌리기 위한 툴이기 때문에 광고주(사업자 혹은 대행사)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블로거분들이라면 개인광고계정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4. 광고계정 이름 입력

알아보기 쉬운 걸로 아무거나 입력하셔도 됩니다.

 

5. 광고계정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위의 절차대로 따라 하면 광고계정이 만들어지는데요. 저는 지금 화면을 가려놓아서 뜨지 않지만, 리스트에 있는 광고계정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6. 상단의 '도구 > 키워드플래너'를 클릭합니다.

 

 

7. 키워드플래너의 검색화면입니다.

저는 '키워드플래너'를 검색했는데요. 모바일/PC의 조회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경쟁광고수, 최고입찰가까지나오네요. 연관키워드까지 함께 리스트업됩니다. 다섯 개 기준은 높을수록 좋은 키워드겠죠? 황금 키워드를 여기서 찾아내는 게 관건이 될 듯합니다. 

 

 

 

 

다음에서 발행문서수 확인하기

조회수가 높아도 발행된 글이 많은 경우에는 노출되기 어렵기 때문에 발행문서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에서 카카오 키워드플래너에 검색한 키워드를 입력하여 '웹문서'에 발행된 건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밀접한 광고가 많이 붙고, 입찰가가 높은 광고가 있는 키워드에는 경쟁이 더 치열하겠죠? 다른 사람들은 못 찾은 나만의 황금 키워드를 찾는 게 핵심일 것 같습니다.

 

 

 

 

맺음말

카카오 키워드플래너를 통해 다음에 최적화된 황금 키워드를 많이 발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떠오르는 게 있을 때마다 카카오 키워드플래너에 검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물론,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와 콘텐츠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은 많습니다.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은 그중에 한 가지 방법일 뿐이죠. 키워드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콘텐츠의 퀄리티인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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