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코로나 이후 실업급여 신청방법, 수급조건, 수급기간 계산

by 업찾이 2020. 7. 20.

코로나 이후 실직자들이 늘어나면서 실업급여 신청수도 급증했다고 합니다. 저도 인턴계약이 만료되면서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 실업급여를 신청하면서 복잡한 절차에 놀라고 어려움을 겪어 가능한 쉽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차 실업인정일 전까지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고용센터를 방문하는 과정까지의 과정을 담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에 관련된 팁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인터넷익스플로어, 공인인증서, 인내심

 

 

 

1. 지급대상 확인

 

 

1) 근무일 동안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이직일(퇴직인) 이전 18개월간 피보험기간이 합쳐서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두 번째 요건이 처음 보는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6개월간 근무한 경우, 공휴일을 제외하면 180일이 충족되지 않아 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이 직장 이전에 근무한 곳이 있으면 합산이 가능합니다. 보통 한 직장에서 근무한 경우 7개월 근무 이상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은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200Info.do

 

3)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이여야 합니다. 이는 자발적인 실업이 아니라 사업장의 폐업, 해직, 계약 만료 등을 뜻합니다. 보다 자세한 지급대상 기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0202Info.do

*수급기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0203Info.do

 

 

 

 

 

 

 

2. 워크넷 구직등록 

 

 

* 앞으로 등장하는 워크넷, 고용보험 사이트는 반드시 인터넷익스플로어를 사용해주세요. 크롬, 사파리를 사용하면 고구마 100개 날라갑니다.
* 익스플로어 7,8,9 버전은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다고 공지되어있습니다.

준비가 완료되었으면 아래 링크 워크넷으로 이동합니다.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채용박람회 탭 화면입니다. 진행중인 채용박람회가 없습니다.

www.work.go.kr

 

 

1) 로그인하고 구직신청

 

 

2) 이력서 작성 : 필수항목만 빠르게 입력하면 됩니다.

 

 

3) 구직신청 : 구직신청 정보를 체크하고, 방금 전 입력한 이력서를 클릭한 후 구직 신청하기

해당되는 구직신청정보 체크 후 신청하기


 

3. 고용보험 사이트 온라인 교육

고용보험 사이트 접속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회원가입 후 설치프로그램 전부 설치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는 각 은행사이트 공인인증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한 후, 플래시 교육을 하나씩 넘기면서 보면 됩니다. 교육을 완료하는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퀴즈 정답 : 구직급여 / 1 / 4 / 1 / 3

 

 


4.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 확인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도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서류는 회사가 근로복지공단으로 제출하는 것입니다. 미처리되어 있을 경우 퇴직한 회사에 전화해 요청해야 합니다. 

 

1)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내역 조회

 

 

2) 처리상태 확인하기

5. 고용센터 방문

 

관할 고용센터 찾은 후에 방문하기. 관할 고용센터는 고용보험 페이지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https://www.ei.go.kr/ei/eih/cp/cc/ccJobCenSearch/retrieveCcJobCenSearchMap.do

 

****실업급여 신청 팁****
- 참고로 관할 고용센터가 아니더라도 집에서 더 가깝거나 교통이 편리한 고용센터가 있다면 가도 무방합니다.

4번의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가 미처리된 경우라도 고용센터를 먼저 방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이직확인서를 처리하지 못하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회사에 전화해서 요청하라고 안내받았습니다. 
- 2~4번의 절차가 어렵다면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고용센터 방문전 앞의 과정을 가능한 많이 확인한다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5분 안에 신청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고용센터 방문 후 2주후인 1차 실업인정일에 해야할 일을 종이로 안내 받습니다. 기존에는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교육을 받아야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으로 교육자료 수강확인서, 재취업지원 설문지, 통장사본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절차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