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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카카오뷰 채널 및 보드 만드는 방법, 새로운 콘텐츠 마케팅 채널의 등장

by 디노업 2021. 9. 26.

안녕하세요 OHPO입니다. 

 

오늘은 콘텐츠를 널리 확산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기업 마케팅 담당자는 물론 개인크리에이터들까지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은 바로 카카오뷰입니다.

 

지난 8월 카카오톡의 #샵탭이 카카오뷰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카톡 최신 업데이트 내용 살펴보기 (업데이트한 친구 없애는 법, 마이뷰 설정법, 메세지 공감하

안녕하세요 OHPO입니다. 8월에 카톡이 전면 업데이트되었는데요. 이런저런 기능이 많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findingup.tistory.com

 

카카오톡 메세지창 옆에 뷰라는 새탭이 생긴 것이죠. 업데이트 전에는 뉴스, Fun 등의 소식이 알고리즘에 의해서 노출되었는데요. 업데이트 이후에는 개인 창작자들의 콘텐츠 묶음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발빠른 크리에이터들은 카카오뷰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널리 퍼트리고 있는데요. 개인 창작자들의 콘텐츠는 어떻게 노출되는 걸까요?

 

 

01 카카오톡 채널 개설하기

카카오뷰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누구나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설 방법도 간단합니다.

 

1. 여기 링크(https://business.kakao.com/dashboard/)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합니다. 기존의 카카오톡 아이디를 사용해도 되고 새로 가입해도 됩니다. 동일한 핸드폰 번호로 여러개의 아이디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로그인이 되었다면 '새채널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3. 채널명 및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 필수 입력 항목은 채널이름, 검색용 아이디, 카테고리 지정 입니다.

- 오른쪽의 미리보기로 채널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02 카카오 뷰 창작센터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했다면 카카오뷰 창작센터(https://creators.kakao.com/start)를 열어줍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왼쪽 카테고리에 설정 - 창작채널 관리로 들어가줍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창작채널을 연동해주면 됩니다. 첫번째에 있는 카카오 서비스 연동에는 티스토리, 브런치, 카카오TV, 다음뉴스가 해당되며 카카오 외 서비스에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포함됩니다. 유튜브는 아직 연동 준비 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 다른 창작채널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반드시 창작채널을 연동하지 않아도 카카오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연동만 불가능할 뿐 보드에서 링크로 끌어오는 건데요. 다음 챕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03 카카오뷰 보드만들기

채널연동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왼쪽 카테고리에서 보드를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에 '보드만들기'로 가주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연동된 서비스는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 연동이 안 되는 다른 링크는 '링크 직접입력'이서 불러오면 됩니다. 

 

콘텐츠를 여러개 담아 큐레이션 해주고 보드 제목, 보드 설명을 입력해주면 발행 끝입니다!

 

 

카카오톡은 전국민이 사용하는 앱인 만큼 카카오뷰를 보는 사람들도 상당한데요. 아직 카카오뷰를 제대로 활용하는 크리에이터가 적다보니 노출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뷰는 지금까지 창작한 콘텐츠가 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홍보로 유용한 채널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카카오뷰의 구체적인 통계치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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